선외작품(78작품)
제 목 : 청풍호반의 푸른 기운이 하늘을 만나는 다리[옥순대교]
위 치(도로명)

- 충북 제천시 수산면 괴곡리 ~ 상천리(군도 20호선)

특 징


- 옥순대교는 충주댐 건설과 충주호의 담수로 인해 발생한 충북 수산면과 청풍면 일대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국도36호선 및 국지도82호선과 연계하여 우회 도로의 연결기능을 강화하며, 충주, 제천, 단양을 찾는 관광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건설된 교량임

- 구조적으로 상현재를 현수선과 같이 곡선화하여 트러스 형상이 아름답고 지점부 강성을 크게 하여 현수교와 같은 역학거동을 하도록 설계되어 압축재로 배치된 사재에 부재력이 작으며, 낮은 형고와 개방된 트러스구조는 내풍 안전성에 유리한 독창적인 교량임

- 단양 팔경의 하나인 구담봉, 기암절벽의 옥순봉 및 청풍호반의 아름다운 조화로 옥순대교에서 바라보는 주변 풍경은 그야말로 절경임

- 예술성 우수


주변 관광지

옥선봉

 

 

월악산국립공원에 속해 있는 옥순봉은 제천 10경 중 8경에 속하며, 지리적인 이유로 구담봉과 함께 단양 8경에 속하기도 한다. 이처럼 청풍호와 어우러져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옥순봉의 확 트인 정상부는 너른 안부와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어 쉬어가기 좋다. 또한 노송이 운치를 더하니 그 옛날 선계가 부럽지 않을 곳이 바로 이 곳이라 하겠다. 산행과 더불어 유람선을 타고 옥순봉과 구담봉의 멋들어진 석벽을 조망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청풍문화재단지

 

 

내륙의 바다라 불리우는 청풍호반에 위치한 청풍 문화재단지는 보물 2점, 지방유형문화재 9점, 지석묘, 문인석, 비석 등 42점과 생활유물 2천여 점이 보관된 청소년 역사의 산교육장이다.

이와 더불어 비봉산과 금수산을 뒷 배경으로 한 청풍호반의 뛰어난 풍광은 매년 많은 관광객들을 유인하는 또 다른 즐거움이라 하겠다.

금수산

 

금수산은 단풍 든 산의 모습이 아름다운 산으로 여러개의 크고 수려한 산들을 거느리고 있으며, 남쪽 어댕이골과 정남골이 만나는 계곡에는 금수산의 절경 용담폭포와 선녀탕이 숨어 있다.

가을 단풍이 들면 금수산이라는 이름처럼 비단에 수를 놓은 듯 한 경치가 펼쳐지며, 산자락에 시원한 계곡과 폭포를 지니고 있어 여름철 산행지로도 제격인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