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외작품(78작품)
제 목 : 도심속 문화향기가 가득한 길[삼청동 길]
위 치(도로명)

- 서울특별시 종로구(삼청동 길)

특 징


- 삼청동의 지명은 산과 물이 맑고 인심 또한 맑고 좋다고 하여 삼청(三淸)이라 불리어졌다는 설과 도교의 태청(太淸), 상청(上淸), 옥청(玉淸) 3위(位)를 모신 삼청전(三淸殿)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음

- 섬청동 거리는 예스러움을 간직한 한옥건물의 전통미와 갤러리, 카페의 현대미가 조화되어 삼청동만의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곳으로서 호젓한 산책로와 화랑, 박물관, 골동품 가게가 골목 사이에 숨어 문화향기가 가득함

-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는 삼청동길과 한적한 도심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청와대 앞길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매력 넘치는 거리임

- 친근성 우수


주변 관광지

북촌 한옥마을

 

 

청계천의 북쪽에 자리해 이름 붙여졌다는 북촌은 다수의 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서 전통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수준 높은 전통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다.

전통한과, 음료, 폐백이바지 음식, 장류 등의 전통음식강좌, 자연염색, 오죽공예, 규방문화의 전통을 잇는 매듭, 조각보 등의 공예실기강좌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서울게스트 하우스, 유스패밀리, 우리집 게스트하우스에서는 한옥의 멋스러움을 느껴볼 수 있다.

경북궁

 

 

경복궁은 조선왕조 제일의 궁궐로 태조 4년에 창건되었으며, 임진왜란(1592) 때 불탄 이후 고종 2년 흥선대원군에 의하여 중건되었다. 일제강점기에 총독부 건물을 짓는 등 많은 전각들이 훼손되었으나, 총독부 건물 철거 등의 복원사업을 실시하여 옛 위용을 되찾고 있다. 근정전, 경회루, 향원정, 아미산 굴뚝 등은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우리 전통문화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전해주고 있다.

세종문화회관

 

1978년에 문을 연 세종문화회관은 회전 승강무대와 영사설비, 동양최대의 파이프 오르간을 갖춘 대강당과 소강당, 6개국의 동시통역시설을 갖춘 대회의장, 300평 규모의 전시장 등을 갖추고 있다.

국내외 유명 공연, 봄가을 상쾌한 문화체험을 선사하는 분수대 광장축제, 저렴한 입장료로 고급예술을 접할 수 있는 토요상설무대 등으로 시민들과의 거리를 한층 좁혀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