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외작품(78작품)
제 목 : 젊음과 예술, 문화의 거리[대학로]
위 치(도로명)

- 서울특별시 종로구(대학로)

특 징


- 서울 종로구 종로5가 사거리에서 혜화동 로터리에 이르는 가로로서 이 일대의 특성을 살려 문화예술의 거리로 개방하면서 『대학로』라는 명칭을 사용함

- 마로니에 공원을 중심으로 문예진흥원, 문예회관 등 각종 예술단체와 공연장, 화랑 등 문화시설이 밀집한 대학로는 예술과 문화의 거리로 성장함

- 서울시에서 ‘젊음의 거리’로 지정받기도 한 대학로는 풍부한 볼거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먹거리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서울의 명소임

- 친근성 우수


주변 관광지

이화장

 

 

이화장은 우리나라 건국의 역사를 가득 담고 있는 곳으로서 1919년 6월 세계 각국에 우리의 독립을 정식으로 통보한 외교문서, 김규식에게 내린 지령문, 이승만 박사의 활동을 찍은 사진, 손님 접대에 사용하던 응접실 등을 볼 수 있다.

이곳은 1982년 12월 28일 서울특별시기념물 제6호로 지정되었으며, 안팎의 본관, 조각정, 생활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짚플생활사 박물관

 

 

이곳은 1993년에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에 건립하여 운영하다가 2001년도에 종로구 명륜동으로 이전되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짚풀(볏짚)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설립한 박물관으로서 짚풀 관련 민속자료 3,500점, 연장 200점, 조선못 2,000점, 제기1,000점, 한옥문 200세트, 이종석기증유물 457점, 세계의 팽이 100종 등을 전시하고 있어 학습탐방 장소로 좋은 곳이다.

아르코미술관

 

아르코미술관은 1974년에 설립되어 운영되다가 1979년에 마로니에 공원 안의 현 위치로 이전하였다. 이곳은 국내의 대표적인 공공성 비영리 미술관으로서 전시 및 교육공간으로 활용되며, 미술계를 선도해온 곳이기도 하다.

예술과 문화의 거리 대학로에 위치한 이곳에서는 자체기획전 뿐만 아니라 저렴한 대관료로 많은 미술인들의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