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외작품(78작품)
제 목 : 구천동 제1경 나제통문(신풍령.빼재까지)
위 치(도로명)

- 전북 무주군 설천면(국도 37호선)

특 징


- 국도 37호선의 무주구천동 계곡 구간은 주변 풍경이 매우 아름다운 구간으로 무주구천동 계곡 33경중 제1경인 나제통문을 시작으로 구천동 계곡을 따라 경승지가 이어져 많은 볼거리를 제공함

- 삼국시대 신라와 백제의 경계관문이라 해서 이름이 붙은 나제통문을 경계로 동.서 두 지역은 삼국시대 이래 고려시대 이르기까지 풍습과 문물이 매우 다른 지역이었으며, 600년이 지난 지금도 통문을 경계로 언어와 풍습에 차이가 있다고 함

- 무주와 거창의 경계인 빼재(신풍령)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시계는 거칠 것 없이 시원한 풍광을 연출하여 보는 이들의 답답했던 가슴을 시원하게 하는 곳임

- 역사성 및 미관성 우수


주변 관광지

덕유산

 

 

덕유산은 향적봉 정상에서 발원한 옥수가 흘러내리며, 구천동 33경을 만들고 북사면의 무주 리조트, 서남쪽의 칠연개곡을 이루어 수많은 탐방객이 방문하는 우리나라 12대 명산 중의 한 곳이다. 덕유산은 봄철이면 칠십리 계곡에 빨간 철쭉꽃을 피우고 여름이면 짙푸른 녹음으로 피서객을 손짓하며, 가을이면 붉게 타는 단풍으로 만산을 물들이고, 겨울이 되면 하얀 눈이 뒤덮인 설경 속에 설화를 피워 신비경을 이룬다.

덕유대종합야영장

 

 

무주구천동 칠봉산 자락에 시설된 종합야영장은 1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방대한 면적의 대단위 야영장이다. 텐트설치를 위한 영지 외에도 야외무대가 딸린 대규모 집회장과 강의 및 회의장으로 이용되는 연수시설을 비롯하여 체력단련장, 샤워장, 주차장, 헬기장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

이곳은 여름철이면 수많은 캠프가족들의 불빛으로 불야성을 이루는 구천동의 명물이다.

부남강변유원지

 

부남의 중심부를 구비치는 금강천은 금강 최상류에 속하여 강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청정수를 자랑한다.

맑은 물에서만 볼 수 있는 쏘가리, 꺽지, 어름치, 모래무지, 자가미 등이 서식하며, 강변에 늘어선 백사장과 기암절벽들이 절경을 이루고 있어 가는 곳마다 유원지다. 상굴암마을 건너편으로 병풍처럼 둘러친 기암절벽과 하굴암마을 건너편 황새목 절벽, 대티마을 상사바위, 봉길마을 각시바위 등은 이곳의 빼놓을 수 없는 경관을 이루고 있어 여름철 피서객이 많이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