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외작품(78작품)
제 목 : 자전거도로와 함께하는 소래포구 가는 길
위 치(도로명)

- 인천광역시 남동구(소래길)

특 징


- 소래길은 신비의 천연포구, 수도권 유일의 재래어항인 소래포구로 진입하는 도로로서 자전거 및 인라인을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전용도로를 별도로 확보하여 자전거 및 인라인 이용자에게 좋은 평을 듣고 있는 인천시의 대표적인 환경친화적 도로임

- 소래포구를 찾는 관광객에게 통행편의를 제공하며, 남동공단 및 시화공단의 물동량 수송을 원활히 하여 도시교통난 해소 및 물류수송비용 절감에 기여

- 자전거도로 주변 곳곳에 휴식시설을 설치하였으며, 차도에는 도심지 6차로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교통사고 사전 예방에 기여함

- 친근성 우수


주변 관광지

소래포구

 

 

소래포구는 1930년대에 전국 제일의 소래염전이 들어서고 국내 유일의 협궤열차가 다니는 수인선이 개통됨에 따라 발전하게 된 어촌 마을이다. 소래를 찾는 사람들의 즐거움은 무엇보다 철교를 이용해 바다를 건너는 것인데 소금과 쌀을 실어 나르던 수인선은 이제 폐선이 되었지만 아직도 협궤열차의 옛 추억을 되새겨보려는 사람들로 늘 붐비고 있다. 또한 생새우와 육젓, 추젓 등 온갖 젓갈류를 싸고 푸짐하게 구입할 수 있고, 사시사철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는 곳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인천대공원

 

 

인천대공원은 인천 유일의 자연녹지 대단위 공원으로서 사계절 푸르른 숲속을 거닐고 있는 느낌을 주는 식물원을 비롯하여, 사슴, 꽃돼지 등을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어린이 동물원 그리고 시원한 분수대 등이 있어 가족과 연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봄철에는 벚꽃이 만발하여 아름다운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가을철에는 관모산 단풍들이 울긋불긋 자태를 뽐내는 경치가 가히 일품이다. 특히, 거수골의 메타스퀘어거리의 단풍모습은 대공원 가을경치의 절정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해양생태공원

 

인천 해양생태공원은 갯벌 갯골과 폐염전 지역을 다양한 생물군락지 및 철새도래지 등으로 복원시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자연학습 및 현장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친자연적인 해양쉼터 공간을 조성하여 찾는 이들이 자연을 직접 느끼고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수생?습생?염생 식물 등 식생 191종, 저서동물인 갯벌생물 11종, 어류7종, 양서?파충류 5종, 천연기념물인 황조롱이 등 조류 71종, 육상곤충류 및 담수대형무척추 동물 273종 등 다양한 식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