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외작품(78작품)

제 목 : 황홀한 일출과 옥빛 바다를 머금은 해안도로[새천년도로]

위 치(도로명)

- 강원 삼척시 정라동 ~ 교동(중로2-1, 새천년도로)

특 징

- 삼척항에서 삼척해수욕장까지 이르는 4.6㎞의 해안도로로서 새천년(2000년)에 개설되었음

- 동해안의 아름다운 일출과 해안절경을 따라 환상의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코스이며, 자연경관을 그대로 살려 절벽의 멋을 보존하였고 한쪽엔 탁 트인 바다가, 반대편엔 푸른 산이 위치하고 있어 시각적으로는 물론 심적으로도 안정된 구도를 보임

- 해안도로변에 조성된 조각공원, 소망의 탑은 사계절 내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며, 영화 ‘외출’이 촬영되어 일본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높음

- 미관성 우수
 

주변 관광지

비치조각공원

 

 

새천년해안도로변에 조성된 조각공원은 다양한 모습의 조각품이 바다와 어우러져 멋을 더해주고 있다. 여름이면 야외무대에서 각종 이벤트가 열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헤이즐넛 향을 머금은 이곳 자판기 커피한잔의 여유 또한 청정바다와 함께 편안한 휴식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여름밤 동해바다에서 볼 수 있는 점점이 수평선 위를 수놓는 오징어잡이 배의 화려한 불빛과 하얗게 부서지는 파도의 조화는 매력적이며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소망의 탑

 

 

2000년 새천년의 소망을 담아 삼척시에서 건립한 소망의 탑은 건립후원자 33,000명의 이름이 각인되어 있으며 3단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1단은 신혼부부의 소망석이며, 2단은 청소년, 3단은 어린이의 소망석이다.

탑신은 소원을 비는 양손의 형태로 표현되어 있으며, 새로운 천년의 시작을 기념하는 타임캡슐을 탑 아래에 묻어두어 더욱 의미있는 곳이다.

삼척해수욕장

 

연장1.2km, 폭100m의 울창한 송림, 깨끗하고도 넓은 백사장을 보유한 해수욕장으로서 수심이 얕아서 남녀노소 모두가 수영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각종 부대시설 및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으며, 테마타운내 근린시설이 완비되어 있고 주말에는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환상의 해안선 기차여행"의 종착지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