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상(16작품)

제 목 : 확트인 바다의 해상공원도로 백수해안도로

위 치(도로명)

- 전남 영광군 백수읍 대전리 ~ 구수리(국도 77호선)

특 징

- 전남 영광에 위치한 총연장 19km의 백수해안 도로

- 입구부토 해안선을 따라 19km의 양도로변에 해당화가 식재되어 있음

- 모래미 해수욕장, 어머니가 아들을 안은 형상의 모자바위, 큰 거북이가 육지로 기어 올라가는 형상의 거북바위 등의 기암괴석과 칠산도 낙조 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하며, 다양한 볼거리 산재

- 미관성 우수
 

주변 관광지

불갑산 불갑사

 

 

불갑산(516m)기슭에 자리 잡은 불갑사는 인도승 마라난타가 백제 침류왕 원년(384년)에 제일 처음 지은 불법 도량이다.

불갑사를 찾아오는 길목에는 봄이면 벚꽃이, 8월이면 백일홍이 그리고 9월이면 전국 최대 군락을 이루는 상사화가 만개하여 장관을 이루며, 등산로가 잘 가꾸어져 있어 산을 찾는 등산객이 늘어가고 있다.

원불교 영산성지

 

 

전 세계 500여개의 교당과 100만 신도가 있다고 하는 원불교는 영광군 백수읍 길룡리 영촌마을에서 태어난 소태산 박중빈(1891-1943)이 창시한 종교로서 원불교 발상지인 이곳은 창시자인 박중빈 대종사의 탄생, 성장, 구도의 과정을 거쳐 대각이라는 종교적 체험을 이룬 곳이라는 점에서 성지 순례차 매년 수만명의 순례객과 관광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개법 성지인 이곳에는 대종사의 생가, 기도터인 삼밭재, 마당바위, 대각을 이룬 노루목, 제자들과 함께 바다를 막아 이룬 정관평 방언답 등이 있다,

내산서원

 

이곳은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잡혀가서도 조선 선비의 기질을 굽히지 않고 그곳에 주자학의 새 물결을 일으킨 수은 강항 선생(1567~1618)을 추모하는 서원으로서 강감회요 원판인 장판각이 보관되어 있으며, 다듬어진 정원에서 넓게 펼쳐진 하늘을 감상하는 것도 내산서원이 주는 또 하나의 여유이다.

현재 내산서원 장서각에는 ‘강감회요’ 목판과 ‘수은집’, ‘운제록’ 등의 필사본 등이 보관되어 있으며, 서원 뒤쪽으로 돌아 산을 올라가면 강항과 두 아내의 무덤 및 비석이 있다.